본문: 골로새서 3:1-17
제목: 새 사람을 입었으니
- 문 : 칭의와 성화는 무엇입니까?
- 답 : 칭의는 우리가 하나님 앞에서 의롭다 칭해졌다는 뜻입니다. 이것은 그리스도가 우리를 위
하여 죽으시고 부활하셨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성화는 우리가 점차 의롭게 된다는 뜻입니
다. 이것은 우리 안에서 일하시는 성령의 역사로 가능합니다.
모든 그리스도인들은 하나님의 전적인 은혜로 의롭다함을 얻은 사람들입니다. 본래 죄인이었지만, 예수 그리스도의 죽으심과 부활하심을 믿음으로 우리는 의롭다함을 얻었습니다. 우리가 의롭게 되었다는 이 사건은 우리의 의로움을 근거로 하는 것이 아니라, 전적인 예수 그리스도의 죽으심과 부활하심을 근거로 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칭의입니다. 법적인 용어로 이제 우리가 믿음으로 의롭게 되었음을 선언하여 주시는 일회적인 사건입니다. 우리가 의롭게 되었고, 하나님께서 우리를 용납하셨다는 것, 우리가 하나님께 받아들여졌다는 이 사실이 우리가 누리는 평강과 안전과 기쁨의 기반이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하나님께서 믿는 자들에게 주신 새롭고 의로운 신분을 가리키는 것이지 우리가 본질적이고 실제적인 의인이 되었다는 것이 아닙니다. 그렇다면 우리의 실제의 삶은 어떻게 의로워질 수 있을까요? 우리의 실제 삶이 의로워지는 것을 성경에서는 예수 그리스도를 닮는 것이라고 말씀합니다. 우리는 어떻게 그리스도를 닮아갈 수 있을까요?
어떤 사람들은 우리가 하나님께 의롭다고 받아들여졌기에 더 이상 선을 행할 필요가 없다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구원받은 신자들이 어떻게 사느냐 하는 문제를 중요하게 여기지 않는 이단들도 있습니다. 또한 내가 이렇게 살아도 하나님이 나를 구원하셨으니 자비로운신 하나님께서 나를 용서하시겠지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성경은 우리가 예수를 믿음으로 새로운 피조물이 되었다고 말씀합니다. 칭의로 인하여 우리의 신분만이 바뀐 것만이 아니라 우리의 전인적인 삶이 바뀌어야 함을 말씀합니다. 나쁜 성격, 조급한 말, 염려, 탐욕, 부부생활, 가정생활, 결핍, 통제욕구, 인정욕구 등 그 모든 것을 포함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성화입니다. 성화는 예수 그리스도의 죽으심과 부활로 인하여 이루어진 칭의, 그 새로운 정체성이 우리의 삶 가운데 점차적으로 이루어지고 실현되어지는 과정입니다. 하나님께서 믿는 자들에게 성령과 말씀으로 우리를 점차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의 형상 닮도록 하십니다. 성화의 과정에서 실제로 우리의 행동과 삶이 의로워지고 잘못들이 바뀌어지는 것입니다.
오직 하나님께서 우리를 받아들일 만하다고 인정하시고, 우리를 자녀로 삼으시며, 우리를 의롭다 여기시는 것이고, 바로 그 의로움 때문에 우리는 평생 우리가 이미 된 존재를 이루며 살아가는 것입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우리를 그 완성으로 이끌어 가실 것입니다.
- 베드로전서 1:2
곧 하나님 아버지의 미리 아심을 따라 성령이 거룩하게 하심으로 순종함과 예수 그리스도의 피 뿌림을 얻기 위하여 택하심을 받은 자들에게 편지하노니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더욱 많을지어다
- 로마서 14:17
하나님의 나라는 먹는 것과 마시는 것이 아니요 오직 성령 안에 있는 의와 평강과 희락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