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1. 진실성은 뜻을 정하는 것입니다. (8)
뜻을 정한다는 것은 내가 믿는 것이 무엇인지를 분명히 아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을 분명하게 고백하며 내 것으로 삼는 것입니다. 다니엘은 그의 마음에 자신이 가지고 있는 믿음을 분명하게 새기게 된 것입니다. 마음은 우리의 모든 삶의 기초가 되는 영역입니다. 마음에 분명한 뜻이 정해질 때 우리는 어떤 의사 결정의 과정이나 감정의 과정에서 그 기준에 의하여 움직일 수 있게 됩니다. 다니엘이 정한 뜻은 여호와 하나님을 섬기는 것입니다. 비록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가 있다 할지라도 그가 여호와 하나님을 섬기는 것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그러기에 그는 율법을 준수했습니다. 바벨론 왕의 음식과 그가 마시는 포도주로 자기를 더럽히지 아니하리라고 결단합니다. 왜냐하면 이것은 이방 왕의 음식이기 때문입니다. 다니엘은 음식으로 말미암아 여호와 하나님의 백성으로서의 정체성을 훼손하는 일에 참여하지 않겠다고 결정하였습니다. 더 나아가 여호와의 율법을 거스르는 행동을 하지 않겠다고 결정한 것입니다. 내가 믿는 믿음의 확실한 것을 절대로 포기하지 않는 것이 진실성입니다.

2. 진실성은 어떤 어려움 속에서도 그것을 지키는 것입니다. (8~16)
내가 붙들고 있는 진실성의 참된 가치는 어려울 때 나옵니다. 어려운 환경이지만 진실성을 지키려고 나아갈 때 하나님은 다니엘이 그것을 붙잡고 지켜 낼 수 있도록 도와주십니다. 다니엘은 자기를 더럽히지 않기 위해 왕의 음식과 포도주를 거절합니다. 그때 다니엘은 매우 지혜로운 방법을 사용합니다. 무례하게 자기의 요구를 관철시키지 않았습니다. 8절 끝에 환관장에게 구하였습니다. 간청하는 것입니다. 요청하는 것입니다. 그럴 때 하나님이 도와주십니다. 9절에 보면 하나님이 다니엘로 하여금 환관장에게 은혜와 긍휼을 얻게 하셨습니다. 다니엘은 환관장이 염려하고 근심하는 문제를 해결할 방안을 제안합니다. 왕이 음식을 주는 것은 건강하고 얼굴빛이 좋도록 하기 위함인데 다니엘이 열흘 동안 시험하여 채식과 물을 먹고도 같은 결과가 나오면 되지 않겠는가를 제안합니다. 그리고 실제로 열흘 동안 시험을 하였더니 오히려 다니엘과 친구들의 얼굴이 더욱 아름답고 살이 더욱 윤택하여 다른 왕의 음식을 먹는 다른 소년들보다 더 좋아 보였습니다. 진실성이 큰 어려움을 통과하게 하시고 더 앞서가게 하십니다.

3. 진실성은 하나님의 통로가 됩니다. (17~21)
바벨론 땅에서 하나님께서 일하실 때 통로로 사용한 사람들이 바로 다니엘과 그의 친구들입니다. 하나님께서 하실 일들을 다니엘을 통해 드러내십니다. 그러기 위해 17절에서 하나님은 그들에게 학문을 주십니다. 모든 서적을 깨닫게 하십니다. 지혜를 주십니다. 특별히 다니엘은 모든 환상과 꿈을 깨달아 아는 은사를 주십니다. 하나님이 사용하시는 방법은 학문을 통하여 그리고 은사를 통하여 일하십니다. 그들은 이스라엘을 대표하여 왕 앞에서 일하게 됩니다. 진실성을 잃지 않을 때 하나님은 다니엘을 통하여 그의 사역을 확대하십니다. 다른 신하들 앞에 세워 주십니다. 그 결과 21절에서 다니엘은 고레스 왕 원년까지 있었다고 말합니다. 이 말은 바벨론, 메데, 페르시아에 이르는 긴 시간 동안 포로로 잡혀 와 있는 이스라엘을 대표하여 쓰임을 받았고, 그들이 하나님을 떠나지 않도록 돕는 통로가 된 것입니다. 이것은 단순히 어떤 지위의 문제 만이 아니라 그리스도인의 모든 삶의 자리에서 적용되는 말씀입니다.

선창교회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