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sion_builder_container type=”flex” hundred_percent=”no” equal_height_columns=”no” menu_anchor=”” hide_on_mobile=”small-visibility,medium-visibility,large-visibility” class=”” id=”” background_color=”” background_image=”” background_position=”center center” background_repeat=”no-repeat” fade=”no” background_parallax=”none” parallax_speed=”0.3″ video_mp4=”” video_webm=”” video_ogv=”” video_url=”” video_aspect_ratio=”16:9″ video_loop=”yes” video_mute=”yes” overlay_color=”” video_preview_image=”” border_color=”” border_style=”solid” padding_top=”” padding_bottom=”” padding_left=”” padding_right=””][fusion_builder_row][fusion_builder_column type=”1_1″ layout=”1_1″ background_position=”left top” background_color=”” border_color=”” border_style=”solid” border_position=”all” spacing=”yes” background_image=”” background_repeat=”no-repeat” padding_top=”” padding_right=”” padding_bottom=”” padding_left=”” margin_top=”0px” margin_bottom=”0px” class=”” id=”” animation_type=”” animation_speed=”0.3″ animation_direction=”left” hide_on_mobile=”small-visibility,medium-visibility,large-visibility” center_content=”no” last=”true” min_height=”” hover_type=”none” link=”” border_sizes_top=”” border_sizes_bottom=”” border_sizes_left=”” border_sizes_right=”” first=”true”][fusion_text]어떤 조직이든지 리더의 태도는 그 조직을 움직이는 강한 힘이 됩니다. 리더의 태도가 긍정적이고 분명한 방향성이 있다면 그 조직은 기쁨을 향해 달려가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반대로 리더의 태도가 부정적이고 방향성이 없다면 그 조직은 고통 가운데 머물게 될 것입니다. 이처럼 리더의 태도는 그 조직을 움직이는데 매우 중요합니다. 교회라고 해서 조금도 다르지 않습니다. 각 부서의 리더나 목장의 목자가 어떤 태도를 보이느냐에 따라 그 모임의 분위기는 완전히 달라집니다. 그렇다고, 리더나 목자의 태도만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동시에 목장원이나 교인들의 태도도 매우 중요합니다. 아무리 리더가 바른 생각과 방향으로 인도한다고 해도 소속된 사람들이 부정적인 생각과 방향으로 머물러 있으면 절대 기쁨을 누릴 수 없기 때문입니다.
운동선수들이 함께 모여 경기를 할 때 선수들이 좋은 태도를 가지면 승리는 장담하지 못해도, 서로 힘을 얻고 도전하며 만족하는 경기를 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반대로 선수들의 태도가 부정적이고 배타적이라면 실패는 분명한 것입니다. 이처럼 태도는 팀에게 승리를 누리게도 하지만, 실패를 맛보게도 하는 중요한 것입니다.
카스타네다라는 분은 ‘우리는 스스로를 가여운 사람으로 만들 수도 있고, 스스로를 행복한 사람으로 만들 수도 있다. 사실 둘 다 드는 힘은 똑같다.’라고 하였습니다. 자기 자신을 만들어 가는 데는 태도가 너무나 중요함을 말합니다. 그러기에 먼저 우리는 자기 자신을 위하여 좋은 태도를 보여야 합니다. 내가 맡은 일에 대하여, 교회 공동체에 대하여, 그리고 함께 하는 사람들에 대하여 분명한 방향과 태도를 보일 때 좋은 열매를 거두며 살아갈 수 있습니다.
이처럼 태도는 자기 자신을 세워가기도 하지만 동시에 다른 사람들에게 전염이 됩니다. 내가 가진 재능이나 경험과 같은 것은 다른 사람에게 전염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내가 가진 태도는 다른 사람에게 전염됩니다. 팀원들로부터 배우려는 자세를 가지고 겸손하게 대하면 모든 팀원도 겸손함을 배우게 될 것입니다. 어려운 상황에서도 긍정적이고 낙관적인 태도를 보이고 상황을 풀어가려고 노력하면 팀원들이 리더를 존경하며 자신들도 그렇게 되려고 노력하게 될 것입니다. 리더가 근면하면 팀원들도 근면함으로 응답할 것입니다. 이처럼 리더의 태도는 다른 사람의 태도에 영향을 미칩니다.
그런데 안타까운 것은 좋은 태도보다 나쁜 태도가 더 빨리 퍼진다는 것입니다. 특히 부정적인 태도는 자기 자신을 힘들게 할 뿐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도 영향을 미칩니다. 이처럼 나쁜 태도는 팀의 불화를 가져오고, 불만과 분열, 갈등이 일어납니다. 나쁜 태도는 가만히 둔다고 없어지지 않습니다. 나쁜 태도는 고쳐야 합니다. 없애야 한다는 말입니다.
그렇다면 나쁜 태도는 어떤 것이겠습니까? 먼저, 자신의 잘못을 절대 인정하지 않는 것입니다. 다른 사람은 그것이 잘못된 것이라고 말하는데도 정작 본인은 그것이 잘못인 줄 모른다면 그것은 관계를 참으로 어렵게 하는 것입니다. 또한, 용서하지 못하는 마음도 관계를 어렵게 하는 요인 가운데 하나입니다. 누구나 실수할 수 있지만 그것을 곱씹으며 계속하여 물고 늘어진다면, 그것은 관계를 망치게 될 것입니다. 가장 어려운 것은 비판하는 태도입니다. 모든 것에서 남을 비판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또한, 자기밖에 모르는 사람도 있습니다. 모든 것을 자기중심으로 하려는 사람의 태도도 조심해야 할 태도 가운데 하나입니다.
이처럼 태도는 관계를 살리기도 하고 죽이기도 합니다. 좋은 태도는 저절로 되지 않습니다. 섬기려는 마음이 있어야 합니다. 믿음이 있어야 합니다. 하나님이 부르시는 자리로 나아갈 수 있어야 합니다. 좋은 태도를 향해 도전하는 선창이 됩시다.[/fusion_text][/fusion_builder_column][/fusion_builder_row][/fusion_builder_contain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