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로마서 5:8
제목: 위하여, 대신하여, 때문에
- 문: 구속자이신 그리스도께서 왜 죽으셔야 했습니까?
- 답: 죄의 삯은 사망이기 때문입니다. 그리스도께서는 기꺼이 우리 대신 죽으시고 우리를 죄의 힘과 형벌에서 구하셔서 하나님께로 이끄셨습니다. 죽음으로 우리 죄를 대신 속하신 그리스도만이 우리를 지옥에서 구원하시며, 우리에게 죄 용서와 의, 영원한 생명을 주십니다.
우리는 성경에서 창조주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사람을 위하여 대신 죽으신 놀라운 사건을 발견하게 됩니다. 그분은 십자가에서 죽으신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그렇다면 왜 예수님께서 죄를 지은 인간을 대신하여, 인간을 위하여, 인간 때문에 죽으신 것일까요?
로마서 6장 23절 상반절에 “죄의 삯은 사망”이라고 했습니다. 여기에서 “삯”은 노예가 벌어놓은 바를 지급하는 것입니다. 즉, 쌓아놓은 죄에 대한 보상으로 사망이 선언되는 것입니다.
이 죄는 본질적으로 하나님에 대한 반역입니다. 우리의 죄는 우리를 생명의 창조주이자 유지자이신 하나님과 분리시킵니다. 하나님 안에 생명이 있습니다. 그래서 죄를 짓고 하나님과 분리될 때 우리는 참 생명과 분리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그렇게 되면 우리는 필연적으로 죽음을 경험합니다.
그런데 로마서 6장 23절에서 말하는 “사망”은 단순히 죽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영원한 죽음, 즉 ‘하나님과 영원히 분리되는 영원한 죽음’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인류를 사랑하신 하나님께서 그 죄를 속량해 주시기 위하여 예수님을 대속물로 이 땅 가운데 보내주셨습니다. 우리와 동일하지만 죄가 없으신 그래야 우리를 위한 완전한 대속물이 되실 수 있으시기에 예수님께서 육신의 몸을 입고 이 땅에 오신 것입니다. 그것만이 우리가 구원받을 수 있는, 살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은 자신의 죄 때문에 죽으신 것이 아닙니다. 예수님은 나의 죄를 위하여, 나의 죄를 대신하여, 나의 죄 때문에 죽으신 것입니다.
- 갈라디아서 3장 13절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저주를 받은 바 되사 율법의 저주에서 우리를 속량하셨으니 기록된 바 나무에 달린 자마다 저주 아래에 있는 자라 하였음이라
- 요한일서 2장 2절
그는 우리 죄를 위한 화목제물이니 우리만 위할 뿐 아니요 온 세상의 죄를 위하심이라
- 고린도후서 5장 15절
그가 모든 사람을 대신하여 죽으심은 살아 있는 자들로 하여금 다시는 그들 자신을 위하여 살지 않고 오직 그들을 대신하여 죽었다가 다시 살아나신 이를 위하여 살게 하려 함이라
- 이사야 53장 5절
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 때문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 때문이라 그가 징계를 받으므로 우리는 평화를 누리고 그가 채찍에 맞으므로 우리는 나음을 받았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