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로마서 1:18-25
제목: 우상숭배는 무엇입니까?
- 문: 우상숭배는 무엇입니까?
- 답: 우상숭배는 창조주가 아닌 피조물에 우리의 소망과 행복, 가치와 안전을 맡기는 것입니다.
사람들 안에는 많은 우상들이 존재합니다. 그것은 다른 말로 하면 많은 것들이 신으로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우상숭배는 예수 그리스도가 아닌 다른 무언가를 더 사랑하고 의지하는 것입니다. 다른 것을 사랑하고 의지한다는 것은 하나님보다 그것을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나의 삶에 위기가 왔을 때, 행복이 위협받을 때, 두려움 가운데 있을 때, 나를 정의하던 것이 다 무너져 내릴 때, 슬프거나 외롭다고 느낄 때, 걱정이 몰려올 때, 하나님이 아닌 다른 것을 중요하게 여기는 것 그것이 바로 우상숭배입니다. 어떤 사람이나 사물도 우리가 바라고 의지할 대상이 될 수 없습니다. 스스로 존재하시며 충만하신 분은 오직 하나님뿐이시기 때문입니다.
죄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상숭배에 관하여 잘 알아야 합니다. 우리의 삶에서 하나님의 뜻을 거스르는 행위나 율법을 어기는 구체적인 죄의 모습들이 드러나기 전에도 우리의 삶 안에는 우상숭배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오랜 시간 동안 우리의 내면에 우상숭배의 죄가 자라나게 되면, 구체적인 죄의 모습으로 드러나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게 될 때 우리는 하나님의 형상을 닮은 존재로 창조된 우리의 모습을 다 잃어버리게 됩니다. 그리고 우리의 정체성을 잃어버리게 됩니다. 그것과 함께 우리의 인간관계는 서로 신뢰하지 못하게 되고, 가족 안에도 신뢰가 깨어지며, 서로가 서로에게 상처를 주게 됩니다. 죄는 그저 악한 것을 행하는 것이 아닙니다. 죄는 선한 것을 가장 악한 것으로 바꾸어 놓습니다. 그것은 우리의 영혼을 망치고 우리의 공동체를 파괴하고 결국에는 하나님을 욕되게 합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우리의 행위뿐 아니라 우리의 마음을 철저히 살펴보아야 합니다. 하나님을 붙들고 있는지 아니면 다른 것들을 붙들고 있는지 보아야 합니다. 어려움 가운데 처할 때, 하나님으로부터 오는 도움을 구하십니까? 아니면 내가 바라는 선한 결과를 기대합니까? 또는 해결을 위해 하나님보다 다른 것을 먼저 찾습니까? 우상숭배가 아니라 하나님을 섬기는 것은 어려움이 있을 때, 하나님이 아닌 다른 것은 모두 포기하고 하나님만 바라는 것입니다. 하나님만 의지하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오직 하나님에게서만 기쁨과 만족과 소망을 찾기를 바라십니다.
- 레위기 17:7
그들은 전에 음란하게 섬기던 숫염소에게 다시 제사하지 말 것이니라 이는 그들이 대대로 지킬 영원한 규례니라 - 로마서 15:13
소망의 하나님이 모든 기쁨과 평강을 믿음 안에서 너희에게 충만하게 하사 성령의 능력으로 소망이 넘치게 하시기를 원하노라. - 갈라디아서 5:19-21
육체의 일은 분명하니 곧 음행과 더러운 것과 호색과 우상 숭배와 주술과 원수 맺는 것과 분쟁과 시기와 분냄과 당 짓는 것과 분열함과 이단과 투기와 술 취함과 방탕함과 또 그와 같은 것들이라 전에 너희에게 경계한 것 같이 경계하노니 이런 일을 하는 자들은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할 것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