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sion_builder_container type=”flex” hundred_percent=”no” equal_height_columns=”no” menu_anchor=”” hide_on_mobile=”small-visibility,medium-visibility,large-visibility” class=”” id=”” background_color=”” background_image=”” background_position=”center center” background_repeat=”no-repeat” fade=”no” background_parallax=”none” parallax_speed=”0.3″ video_mp4=”” video_webm=”” video_ogv=”” video_url=”” video_aspect_ratio=”16:9″ video_loop=”yes” video_mute=”yes” overlay_color=”” video_preview_image=”” border_color=”” border_style=”solid” padding_top=”” padding_bottom=”” padding_left=”” padding_right=””][fusion_builder_row][fusion_builder_column type=”1_1″ layout=”1_1″ background_position=”left top” background_color=”” border_color=”” border_style=”solid” border_position=”all” spacing=”yes” background_image=”” background_repeat=”no-repeat” padding_top=”” padding_right=”” padding_bottom=”” padding_left=”” margin_top=”0px” margin_bottom=”0px” class=”” id=”” animation_type=”” animation_speed=”0.3″ animation_direction=”left” hide_on_mobile=”small-visibility,medium-visibility,large-visibility” center_content=”no” last=”true” min_height=”” hover_type=”none” link=”” border_sizes_top=”” border_sizes_bottom=”” border_sizes_left=”” border_sizes_right=”” first=”true”][fusion_text]
목장의 목자나 사역의 리더, 각 여전도회나 남선교회 회장이 되거나 교회학교 교사와 같이 다른 사람을 이끌어야 하는 리더가 되는 것에 대해 부담감을 가지는 분들이 있습니다. 특별히 어떤 행동을 해야 할 때 이래야 할지 저래야 할지 알지 못할 때, 어떤 결정이 옳은 결정이 될지 모를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 리더는 무엇인가 거대한 결정을 하거나 행동을 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가장 기본적인 것만 할 수 있어도 충분히 상황을 이겨낼 수 있는 리더가 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리더가 가져야 하는 가장 기본적인 행동 몇 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1. 누군가와 함께 일해야 할 때 그 사람이 내가 기대하는 만큼 잘하지 못할 수도 있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우리는 내가 하는 일에 누군가를 참여시킬 때 나를 대신해 많은 것을 해 줄 것처럼 생각해서 큰 기대를 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은 그렇지 않습니다. 나보다 더 낫게 행동하지는 않습니다. 그러기에 우리는 함께 일하는 사람이 할 수 있는 일에 너무 큰 기대를 내려놓아야 합니다.
2. 말하지 말아야겠다고 생각되면 말을 많이 하지 마십시오.
리더는 말을 많이 해서 설득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많은 말을 한다고 모든 사람이 잘 이해하거나 따라 주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기에 불필요한 말은 가능한 한 적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성경은 말을 많이 하는 것보다 혀를 조심하라고 권면합니다. 오히려 말을 많이 할수록 실수하게 되고, 다른 사람의 존경을 잃어버릴 수 있습니다. 말에는 입으로 하는 말뿐만 아니라 소셜 미디어에 글을 올리거나 카톡을 보내는 내용도 포함됩니다.
3. 다른 사람을 통제하거나 제어하기보다는 권한을 부여해 주십시오.
비전이나 도덕적 문제 같은 경우를 제외하고는 팀원에게 권한을 부여하는 것이 훨씬 그룹이 잘 되는 방법 가운데 하나입니다. 비록 그 사람이 그 역할에 성공하지 못하더라도 위임할 때 그 사람은 마음을 집중하여 관심을 가지게 되므로 함께 팀을 세워가는 동역자가 됩니다.
4. 내 취향보다는 팀의 취향을 선택하십시오.
팀을 이끌어 갈 때 내 취향을 더 선호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내가 원하는 대로 이끌어 가려고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사실 팀을 생각하면 나보다는 팀의 취향이나 문화를 먼저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나님이 이 팀을 통해 무엇을 하기를 원하시는지를 기대하면서 팀 전체의 흐름을 파악하고 그 흐름을 잘 이끌어 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5. 가능하면 직접 이야기하십시오.
팀을 이끌어 갈 때 서로 다른 의견이나 관계 때문에 힘들 수 있습니다. 그럴 때 카톡이나 이메일과 같이 글로 표현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어쩌면 오해할 수 있는 상황이 올 수도 있습니다. 상대방이 충분히 이해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기에 이런 글로 하는 것보다는 직접 대화를 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같이 앉아 대화를 통해 문제를 파악하고 함께 해결점을 찾아가는 것이 좋습니다.
6. 미리 판단하지 말고 물어보십시오.
우리는 상대방이 어떤 생각을 하는지 표정이나 행동만 보고 미리 판단할 때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많은 오해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직접 물어보십시오. 이게 무슨 뜻인지 말씀해 주실 수 있는지를 물어보십시오. 화가 나서 하는 질문이 아니라 알고 싶어 하는 질문을 하십시오. 그럴 때 문제를 풀어갈 수 있는 해답이 나옵니다. 최고의 리더는 질문을 잘하는 리더입니다. 왜 그런지, 무엇이 필요한지, 어떻게 하면 좋을지를 끊임없이 물어보십시오.
7. 힘들 때는 도움을 요청하십시오.
여러분이 목자나 교사, 회장의 역할을 감당할 때 힘들고 지칠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는 팀원이나 여러분의 리더에게 여러분의 마음이나 감정을 표현하십시오. 이것을 숨기고 있으면서 사역을 하면, 서로 오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런 오해보다는 미리 말을 함으로써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오해도 막을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을 실망시키지 않게 할 것입니다.
[/fusion_text][/fusion_builder_column][/fusion_builder_row][/fusion_builder_contain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