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코로나 19로 인해 교회에서 누리는 삶의 방식이 참 많이 바뀌었습니다. 당연히 교회에 모여서 예배하고, 훈련하고, 봉사하고, 사역하는 일들이 너무나 당연했는데, 코로나 19로 인해 함께 모여 움직이지 못하다 보니까 교회에 모여서 하던 일들이 다 멈추어 버린 것 같습니다. 그러나 교회는 분명한 목적이 있습니다.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사람을 찾아 하나님을 만나게 하고 하나님 앞에서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이 분명한 목적이 변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방법은 얼마든지 바꿀 수 있어야 합니다. 그동안 모여서 하는 것이 당연하였지만 그러지 못한다면 다른 방법을 통해서라도 우리는 교회가 가진 목적을 이루어 나가야 합니다.

우리는 그동안 교회에 와서 예배하고, 광고 듣고, 교제하면서 신앙생활을 해 왔습니다. 그러나 코로나 19 이후에는 교회에 와서 할 수도 있지만 그럴 수 없는 상황에서는 언제든지 교회와 연결될 수 있어야 합니다. 그것을 위해 선창교회는 홈페이지, 유튜브, 카카오TV, 카카오톡, 문자 등 다양한 방법으로 교회의 소식을 제공하고, 언제든지 교회가 현재 어디로 가고 있으며 무엇을 하고 있는지를 알려 드리려고 합니다. 그런데 문자는 사실 좀 어려움이 있습니다. 일괄적으로 문자를 보내다 보니 문자를 받는 것을 불편해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래서 좀 더 적극적으로 신앙의 삶과 교회 생활을 하시려는 분들을 위해 홈페이지를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 드리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성도들이 주일에 교회에 나오지 못하면 유튜브를 통해 영상으로 예배를 드리고, 홈페이지를 통해 교회 소식을 보고, 내가 들어가야 할 영역에 들어갈 수 있도록 연결되어서 함께 가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한두 주가 지나고 나면 점점 내가 소외되었다고 느낄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언제든지 교회를 찾고 누릴 수 있어야 합니다.

또 하나는 언제든지 필요한 영역을 배우고 훈련하여 다음 단계의 신앙으로 나아가는 것입니다. 과거에는 교회에서 서로를 통하여 배우기도 하고, 훈련하기도 하고, 문화를 익히기도 하였습니다. 그러나 코로나 19 이후에는 함께 모여서 배우는 것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각 개인이 필요한 것을 개별적으로 공급받고 도움을 받아 하나님의 사람으로 세워질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그것을 위해 선창교회는 삶공부를 인터넷으로 할 수 있는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특별히 앞으로는 개별적으로 훈련을 할 수 있도록 도와 드릴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시간에 매이지 않고 다양한 사람들이 다양한 시간대에 다양한 과목을 통해 훈련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이것을 위해 지금 다양한 내용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특별히 이런 대면하지 못하는 문화 속에서는 상호작용이 필수적입니다. 신앙은 일방적인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과 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우리는 신앙이 자라나고, 세워지게 됩니다. 마찬가지로 성도들과 성도들, 그리고 성도들과 교역자들 사이에서도 끊임없이 서로 교제하고 소통해야 합니다. 필요를 이야기하면, 그 필요를 채워주기 위해 함께 대안을 찾고 도전해 나가야 합니다. 그럴 때 성장과 성숙이 일어나게 됩니다. 그것을 위해 자연스럽게 요청하고 평가하는 일들이 교회를 세워가게 될 것입니다. 신앙생활 하는 데 불편함이 있다면 그것을 표현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것을 함께 해결하기 위해 도전해야 합니다. 창조적인 생각들이 있다면 그것을 이야기하여 새로운 삶의 자리를 더욱 창의적으로 열어가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또한, 칭찬과 격려가 서로를 세워가는 힘이 됩니다. 이처럼 다양한 생각과 표현들을 통해 함께 교회를 세워가고, 함께 교회를 누리는 기쁨이 있어야 합니다. 서로 다른 곳에 있고, 다른 방법으로 신앙의 삶을 표현하지만 하나가 되어 연합할 때 하나님의 나라를 오늘 여기서 누리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