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왜 하나님이 더디다고 생각하여 서두르는 것일까요? 본질적으로는 우리의 욕심 때문입니다. 하나님을 신뢰하며, 하나님께서 응답하실 때를, 역사해 주실 때를 기다리면 되지만 당장에 무언가 이루어져 성취되기를 바라는 우리의 욕심으로 인함 때문입니다. 또 다른 이유는 세상도 우리에게 그런 사고방식을 강요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항상 바쁘게 움직입니다. 그러다 보니, 명확하게 결정하지 않은 채, 성급하게 결정을 내립니다. 우리가 성장하기 위해서는 항상 명확하게 움직이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속도를 늦추고, 시간을 갖고, 하나님을 기다리는 것입니다.
아브라함과 사라는 아들을 갖기 원했지만, 가질 수 없었습니다. 사라는 이것이 하나님의 은혜를 받지 못했다는 징표로 여겼습니다. 그래서 사라는 스스로 일을 처리하기 위해 아브라함에게 하갈에게 들어가라고 권유했습니다.
우리도 하나님께서 우리가 원하는 만큼 충분히 빨리 움직이지 않으셨을 때, 서둘러 스스로 행동에 옮깁니다. 이렇게 하나님의 뜻을 확인하지 않고 성급하게 한 행동에는 결과가 따르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우리의 문제는 주님을 이해하지 못함으로, 하나님께서 우리를 위해 무엇을 하고 있는지 이해하지 못함으로 시작됩니다.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기 전에 명확성을 찾는 것입니다. 그 방법은 속도를 늦추고, 시간을 갖는 것입니다. 우리가 서두르지 않아도 되는 이유는 이미 우리를 위해 일하고 계신 분이 있으시기 때문입니다. 능력의 하나님께서 이미 우리를 위해 일하고 계시는데, 하나님의 자녀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야 할 필요가 없습니다.
요한복음 15장에 우리가 주님께서 우리에게 명하는 대로 행하기 때문에 우리가 예수님의 친구라고 말씀하십니다. 우리가 예수님의 친구이기 때문에 아버지로부터 들은 모든 것을 우리에게 알게 하시겠다고 말씀하십니다. 하나님은 어떤 일을 하시든지 우리에게 숨기지 않으시며, 우리에게 명확함을 주시기를 원하십니다. 우리는 그저 속도를 늦추고, 가만히 멈추어, 주님을 기다려야 합니다. 그러면 주님께서 우리를 위해 어떤 일을 하고 계신지 명확하게 알려 주실 것입니다.
하나님은 어느 날, 아브라함이 장막 문 앞에 앉아 있을 때, 하나님께서 두 천사와 함께 세 사람의 모습으로 아브라함의 곁에 나타났습니다. 하나님은 이해와 믿음이 부족했던 아브라함의 문제를 해결해 주셨습니다. 그리고 아들에 관한 약속을 다시 말씀해 주셨습니다. 그런데 이번에는 사라가 웃었지만, 아브라함은 웃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아브라함은 이제 명확함과 이해력을 얻어 확신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아브라함은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행하실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비로소 그의 신앙이, 하나님을 향한 믿음이 성장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뜻이 성취됨은 내가 앞서 스스로 행한다고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때에, 하나님의 계획에 따라 분명하게 성취된다는 것을 깨달은 것입니다.
성도는 명확성, 이해와 확신을 가지고 움직여야 하며, 서두르지 않고, 주님을 신뢰하며, 의지함으로써 하나님의 때를 기다려야 합니다. 또한 그럴 때 우리의 신앙은 성장하는 것입니다. 우리 신앙의 성장은 내 욕심을 내려놓고, 우리를 위하여 일하고 계시는 하나님을 신뢰하며, 하나님의 때를 묵묵히 기다릴 때, 성취하시는 하나님을 발견함으로 하나님을 향한 신뢰가 쌓여 철저하게 주를 의지할 때 가능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