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로새서 1장에서 바울은 하나님을 온전히 기쁘시게 할 수 있는 일들을 열거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첫 번째 방법은 순종함으로써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행하는 것을 기뻐하십니다. 그리고 우리가 모든 선한 일에서 열매를 맺는 것이 하나님께서 우리를 창조하신 목적입니다.
곧 우리는 하나님과 하나님께서 우리 삶에 행하신 일을 통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기 위한 존재입니다. 우리는 이것을 갈망하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그 삶이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삶입니다. 우리는 전적으로 순종해야 합니다. 우리 삶의 모든 영역에서 예외 없이 열매를 맺어야 합니다. 우리는 하나님께 합당한 삶을 살아내며, 순종함으로써 하나님께 기쁨을 드리기 위한 삶을 살아내야 합니다.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두 번째 방법은 하나님에 대해 알게 됨으로써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것입니다. 바울은 골로새 성도들이 모든 지식으로 충만해지기를 원했습니다. 모든 신령한 지혜와 총명을 가지도록 기도했습니다.
이것은 순환 구조입니다. 우리가 하나님에 대해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 배울수록, 하나님을 위한 삶을 원하게 되고, 그로 인해 우리는 하나님께 더욱 기쁨을 드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하나님을 위한 삶을 살려고 노력하고, 영적으로 성장할수록 하나님에 대해 더 많이 알고 싶어지고, 거기서 더 성장하게 됩니다. 이렇게 순환이 되는 것입니다. 매일의 삶 속에서 하나님을 더욱 깊이 알기 위한 노력을 통해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지식을 얻고, 그 지식을 삶으로 살아냄으로 하나님께 기쁨을 드리는 삶을 살아내야 합니다.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세 번째 방법은 하나님을 의지하는 것입니다. 우리 삶에는 다양한 어려움들이 찾아오지만, 하나님은 우리가 그것을 헤쳐 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십니다. 인생의 모든 상황을 만족스럽게 삶을 살아갈 수 있는 비결은 바로 하나님의 힘입니다. 우리는 어떤 상황에 직면하더라도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기대해야 합니다. 하나님을 의지하는 여러분을 기뻐하시는 하나님께서 그 모든 상황들을 넉넉히 감당해 낼 수 있도록 힘과 능력은 물론 길을 열어 인도하실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방법은 하나님께 감사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우리를 흑암의 권세에서 건져내사 그의 사랑의 아들의 나라로 옮기셨습니다.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우리는 속량 곧 죄 사함을 받았습니다. 그러니 먼저 하나님께 감사함으로 하나님을 기쁘시게 해야 합니다.
주께서 우리를 합당하게 하셨습니다. 우리는 자격이 없습니다. 그러나 그리스도는 자격이 있으시며, 그분의 생명과 죽음, 부활을 통해 우리가 자격을 갖추게 하셨습니다. 그리고 우리에게 기업을 주셨습니다.
본문 14절은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속량, 곧 죄 사함을 받았다고 말씀합니다.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그분의 나라로 이끌어 주셨으며,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우리는 속량을 받았습니다. 그분은 우리를 죄로부터 해방 시키셨습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은혜를 베푸셨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기쁨으로, 큰 기쁨으로 하나님께 감사해야 합니다.
우리의 삶 속에서 열매를 맺고, 하나님을 아는 일에 힘쓰며, 하나님만 의지하고, 베푸신 그 은혜에 늘 감사하는 하나님 나라의 백성에 합당하게 행하는 삶을 살 때, 우리는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삶을 하나님을 위한 삶으로 살아갈 수 있게 될 것입니다. 하나님의 마음을 기쁘시게 할 수 있다면 우리는 반드시 이러한 삶을 살아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