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요나의 두 번째 기회 (1-4)
요나가 물고기 뱃속에 들어가기 전까지는 모든 것이 자신이 기준이었습니다. 그랬던 요나가 물고기 뱃속에서 하나님 앞에 회개합니다. 그리고 3장에서 요나가 여호와 하나님의 두 번째 말씀을 듣습니다. 요나가 물고기 뱃속의 경험을 하고 난 다음에 하나님이 기준이 되는 하나님의 일을 하기 시작한 것입니다. 요나에게 두 번째 기회를 주셨다는 것은 하나님께서 요나의 잘못을 용서해 주시고 다시 사용하신 것은 하나님 앞에서 다시 섬길 수 있는 자격을 회복했다는 것입니다. 또한 요나에게 주어진 두 번째 기회는 첫 번째와 똑같은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그 똑같은 말씀을 들은 요나의 응답은 달라졌습니다. 두 번째 기회를 잡은 것입니다. 그러기에 두 번째 기회의 핵심은 순종입니다. 참된 순종은 할 수 없는 것을 하는 것입니다. 그 결과가 언제 어떻게 이루어질지 모르지만 오늘 시행하며 나아가는 것입니다. 우리가 순종함으로 나아갈 때 하나님은 우리 안에 거하십니다. 하나님께서 우리 안에 거하시는 이유는 내가 혼자 할 수 없는 일을 할 수 있도록 준비시키실 뿐 아니라 능력을 더하시기 위한 것입니다.
2. 니느웨 사람들의 두 번째 기회 (5-9)
앗수르는 엄청난 대국입니다. 그런 앗수르의 수도 니느웨 사람들이 서쪽에서 온 작은 이스라엘의 요나 선지자의 말 한 마디를 심각하게 받아들일 리가 없습니다. 대제국의 명예와 자부심과 긍지가 대단하였기 때문입니다. 그런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두 번째 기회가 임하였다는 것입니다. 첫 번째 기회는 요나에 의하여 막혀졌습니다. 요나가 그 기회를 사용하지 않음으로 인하여 니느웨 백성들도 그것을 알지 못하고 누리지 못하였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니느웨 백성들을 향하여 끝까지 기회를 주신 것입니다. 그래서 니느웨 백성들도 요나로 인하여 두 번째 기회를 잡을 수 있게 되었던 것입니다. 5절에 보면 니느웨 사람들이 하나님을 믿었다고 하였습니다. 여기서 믿었다고 하는 것은 하나님께서 자신들을 심판하실 분이시라고 하는 것을 분명하고 확실하게 받아 들였다고 하는 것입니다. 그 결과 금식을 선포하고 굵은 베 옷을 입고 재위에 앉아 회개하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리고 니느웨 사람들이 하나님의 마음이 바뀌기를 기대하며 기다린 것입니다. 하나님은 요나의 상상을 뛰어 넘어 일하시는 분이십니다.
3. 하나님의 두 번째 기회 (10)
본문 10절을 보면 하나님은 니느웨를 대하시는 태도를 바꾸십니다. 원래 여호와 하나님께서 1장 2절 끝에 보면 “그 악독이 내 앞에 상달되었음이니라.”고 하였습니다. 그들의 악행이 너무 심해 하나님께서 심판하시겠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심판을 통고받은 니느웨 백성들이 전혀 예상하지 않았던 행동을 하게 됩니다. 그것은 바로 하나님 앞에 자기의 잘못을 고백하고 회개한 것입니다. 이 회개가 얼마나 놀라운 힘이 있는가 하면 바로 여호와 하나님의 마음을 바꾸어 버리신 것입니다. 10절 원문에 “그러나 하나님이 보셨다.”라는 말로 시작하고 있습니다. 요나를 통하여 심판을 선언한 이후부터 하나님은 니느웨 백성들을 보고 계셨습니다. 그들이 하는 회개가 형식적이거나 가식적인 것이 아님을 발견하였습니다. 회개를 통하여 하나님을 경외하고 하나님 앞에 전심으로 엎드린 것을 보셨습니다. 여기서 하나님은 하나님의 두 번째 기회를 붙드신 것입니다. 그 뜻을 바꾸심으로 진정한 회개에 대한 하나님께서 응답하신 것입니다.